작성자 : 구절암   |   열람수 : 853   |   작성일 : 18-10-08 19:23

한편, 유럽에 다녀왔다 불교는 유럽에서 양성 된 현대 불교학 통해 남 전 불교와 마주했다. 그들이 만난 것, 그것은 팔리어 대장경이었다. 19 세기에 유럽을 방문한 난조 후미오 (카즈야 49 ~ 한 92 칠년), 다카 쿠스 준지로 (카즈야 66 ~ 1945 년) 등은 범어 (산스크리트어) 불전을 배우는 한편, 팔리어 불전에 대해서도 배웠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한편으로 서양에서 학문을 흡수 할뿐만 아니라 서양의 연구자를 감탄하는 세계적인 학술 성과를 속속 발표 갔던 것이다. 당시의 일본인 연구자는 한역 문헌에 통하고 있으며, 한역에서 전해지 北伝의 경론과 팔리어로 전해지는 남 전의 경론과의 비교 연구는 그들의 독무대였다.

일본에 돌아온 그들은 팔리어 대장경의 내용을 일본의 사상계에 소개했다. 그 대표적인 예가 1930 년부터 세 여섯 년에 걸쳐 다카 쿠스 준지로들에 의해 만들어진, 팔리어 삼장 모든 일본어 번역 "남 전 대장경」의 출판이다. 다카들의 노력은 결실을 맺어 그 후에도 많은 번역서, 연구서, 개설서가 간행되고 南伝 불교 僧団에서 전수되어 온 초기 경전의 사상 내용은 현재에도 널리 일본 사회 아는 곳과 되어있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