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구절암   |   열람수 : 876   |   작성일 : 18-10-07 19:23
메이지 초기에 신불 분리, 폐불 훼석의 대 격동을 경험 한 일본의 불교들은 일본 불교 재건의 단서를 전세계에 다녀왔다. 혹자는 스리랑카와 동남아시아 국가에서 전통적인 南伝 불교 僧団 만나 또 어떤 사람은 유럽 각국에서 연구가 진행되고 있었다 南伝 불교의 팔리어 대장경과 마주했다.

전자의 대표로 釈興 연 (카즈야 49 ~ 열 아홉 스물 넷 년)의 지명하여야한다. 진언종 · 三会寺에서주지를 맡고 있던 興然 인도 행을 권유 한 것은 메이지 시대의 계율 부흥 운동의 중심 인물 삼촌 석 雲照였다. 雲照은 석존 成道 지인 붓다가야이 지금도 보존되어 있다는 것을 우연히 싱 연 고령의 자신 대신 붓다가야에 참예하도록 의뢰 한 것이었다.

인도 방문에 앞서서 한 88 여섯 (메이지 구) 년에 스리랑카에 도착한 興然는 3 년 이상에 걸쳐 그 땅에서 팔리어 학습 불도 수행에 힘썼다. 그런 가운데, 석존 이래의 전통을 내거는 남 전 불교에 점점 매료되어 갔다 興然는 마침내 일본에서 유지해 온 계율을 버리고 南伝 소승의 가르침을 받아 다시, 南伝 소승의 승려가 된 것이다.

그 후 인도 붓다가야을 방문한 興然 매우 감명을받는 한편 그 땅이 힌두교의 소유지로되어 있었던 것에 큰 충격을 받았다. 그래서 실론 대 보살님 회의 창시자 · 다루마빠라 (열 여덟 6.4 ~ 1933 년)와 협력하여 성지를 불교의 손에 되 찾으려했지만 목적을 이룰 수 없었다.

그런데 카즈야 1993 (메이지 26) 년에 일본에 돌아온 興然는 南伝 불교의 전통을 일본에 이식 · 정착시키려는 생각 스리랑카 바람의 노란색 가사를 입고 南伝 윗자리 부 계율을 지켰다. 또한 일본에서도 남쪽 전 소승의 수계를 가능하게하기 위해 총 다섯 명을 스리랑카에 파견 일본인 비구의 육성을 시도했다. 그러나 병에 쓰러지는 사람이나 징병 된 사람도 나타나는 등 마음에 그리고 있던 것처럼 않고, 南伝 불교 일본 이식의 꿈을 성취하지 않고 釈興 연은 열 아홉 스물 넷 년에 입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