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구절암   |   열람수 : 835   |   작성일 : 18-09-20 19:20
미얀마 (버마)은 인도 차이나 반도 서부에 위치한 국토의 동서를 산 사이에 그 중앙을이라 와디 강이 북쪽에서 남쪽으로 흘러 관통하고 유역에 평야를 형성하고있다. 동쪽 태국, 라오스, 중국에 접하고, 서쪽 인도, 방글라데시에 접하고있다.

이 땅에 불교의 전래에 대해 몇 가지 전설이 존재한다. 여기에서는 그 중 두 가지를 소개하고자한다. 하나는 타풋타과 밧리카는이 지역 출신의 두 명의 상인이 배를 타고 인도로 건너 석존에 面謁하여 八筋 부처 머리를 부여하고 그것을 현재 슈에다곤 파고다 (불탑) 의 위치에 안치했다는 것이다. 또 하나는 기원전 3 세기 경 인도의 아쇼카 왕이 비구들을 각지에 파견했을 때 파견 중 하나 "스완나부미"이 미얀마의 한 지역을 지정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전승의 당부는 확실하지 않지만, 학문적 성과에 따르면 한때이 땅을 지배하고 있던 퓨 족에 의해 오 ~ 여섯 세기 경에는 상좌부 불교가 습득 일곱 ~ 18 세기 무렵에는 대승 불교 신앙되어 있었다고 추정되고있다. 퓨 족 국가의 소멸을 계기로 버마족이 신장 한 세기 무렵에는이라 와디 강 유역 지역을 평정했다. 이것이 현 미얀마의 직접적인 뿌리이다.

그런데 당시 버마 사회에서는 술을 우상에게 바친 주술을 실시하는 등, 밀교적인 성격이 강한 '앨리 스님 "이라는들이 강한 영향력을 가지고 있었다. 반면 이교도 아침 아노야타 왕 (재위 1 백 44 ~ 77 년)은 새롭게 지배하에 거둔 몽족에서 신앙되고 있던 소승로 개종하고 앨리 승려들을 환속시켜 했다. 이것이 동남아에 상좌부 불교가 확산 단초가되었다. 또한 아노야타가 도입 한 소승은 순정 한 것이 아니라 힌두교와 융합 한 것이었다 보인다. 그런데 스리랑카 소승과의 교류를 심화 점차 현재 볼 수있는 모습이되어 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