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구절암   |   열람수 : 897   |   작성일 : 18-09-20 19:20

현 푸 미폰 국왕 (라마 아홉 세, 재위 1946 년 ~)도 한때 한 나흘 동안 출가 생활을 경험 한 바와 같이, 태국에는 임시 출가 관례가있다. 이것은 태국 사회에서 일종의 통과 의례에서 소년 혹은 청년 남자가 출가 일정 기간을 보낸 후 환속하여 사회 생활에 돌아 간다는 것이다. 물론 환속하지 않고 출가 생활을 계속하는 사람도 있고, 환속 후 다시 출가하는 사람도있다.

한편, 불교가 이입 된 것이 스리랑카에서 비구니 (여성 출가 수행자)가 끊어져 이후의 일 이었기 때문에 태국에 처음부터 여성 출가의 관례는 없었다. 대신, 강한 신앙심을 갖고, 단순한 재가 신자에 만족하지 못하는 여성은 메찌라는 수행자가되었다. 그녀들은 삭발하고 백의를 몸에 익혀 팔계 내지 십계명을 지키고 불교의 가르침에 따라 수행 생활을 보내고 있지만 정식 비구니로는 인정되지 않는다. 같은 수행자는 스리랑카와 미얀마도 존재한다.

그런데, 19 세기에 승려 시대의 몬쿳토 친왕 (한 80 사 ~ 1968 년 이후 라마 4 세 재위 한 85 일 ~ 1968 년)이 팔리어 대장경으로의 회귀를 주장하고 복고적 개혁 운동을 일으키는 등, 태국 불교의 출가 僧団은 석존 이래의 전통을 표방하고 보수적이고 전통적인 교리와 僧団 규칙을 전달하기 위해 노력 해왔다. 한편, 재가 신자들은 인도 전래의 불교 전통뿐만 아니라 그 토지 민족 고유의 전통에 따라왔다. 태국 사회는 정령 신앙이 뿌리 깊게 남아있다. 숲의 정령 논 정령 주택의 정령, 수호령 등 다양한 정령이 있다고되어 사람들은 그들을 모셔 제물을 바친다. 한편 재가 신자들은 불교라는 자각도 있고, 승려에 대한 후세 등 불교로 재직도하고있다. 이러한 태국의 재가 불교의 태도와 불단과 신단을 모두 모시고 온 일본인의 태도와의 유사성도 지적되고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