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구절암   |   열람수 : 891   |   작성일 : 18-09-16 19:18
현재 남부 전 불교의 직접적인 뿌리는 인도 대륙 남쪽에 떠있는 섬나라, 스리랑카에있다. 기원전 3 세기 경 아쇼카 왕의 아들로 불리는 마힝다 스리랑카에 불교를 전해 그 땅에 조성 된 소승의 가르침이 동남아 국가에 전해진 것이다.

스리랑카 불교는 전래 이후 후속 승려 축복 국왕을 비롯한 재가 신자에 힘 입어 순조롭게 발전했다. 불교 교리의 연구도 상당히 진행되어, 특히 5 세기에 남부 인도에서 来島 한 학승 부다 고사는 많은 저작을 저술 소승 교리을 대성했다. 그의 저서 「청정 길 론 '은 다음의 승려들에게 교리 이해와 수행 실천 지침되었다.

그런데, 순조롭게 발전했는지에 보이는 스리랑카 불교의 역사는 결코 평탄한 것은 아니었다. 기원전 세기 경 스리랑카 소승이 분파 이후 종종 대립 항쟁이 일어나게 된 것이다. 각파는 대승 불교에 대한 태도를 달리하고 아바야기리 파가 인도 대륙에서 전해지는 대승을 용인하고 있던 반면 마하뷔하라 파는 소승의 가르침에만 의존 대승을 배제했다. 이러한 상황 마침내 한두 세기 후반 국왕 빠랏카마바후 세가 당시 타락하고 있던 상가 (僧団)의 숙청을 도모 보수적 인 마하뷔하라 파 만 인정하고 나머지 파도 同派 통일했다. 이때, 스리랑카에서 대승 불교는 소멸 된 것으로 간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