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구절암   |   열람수 : 1,021   |   작성일 : 18-08-30 19:17

전후 동아시아 불교
제 2 차 세계 대전 후 중국 대륙에서 공산당이 국공 대립에 승리하고 1949 년에 사회주의를 기반으로하는 중화 인민 공화국이 탄생하는 한편 국민당은 대만으로 탈출 정권을 이어 갔다. 또한 한반도는 일본의 패전과 함께 독립을 회복하는 것처럼 보였다하지만 냉전 속에서 남북으로 분열하고 남쪽 대한민국, 북쪽에 조선 민주주의 인민 공화국이 성립되었다. 여기에서는 각 지역의 불교를 개관한다.

사회주의 정권의 중국 대륙에서는 종교는 미신으로 불교 탄압 승려는 환속 당해 사원은 파괴되었다. 그것이 가장 심한 형태로 이뤄진이 문화 대혁명 (1966 ~ 1760 년)이다. 그러나 문혁 후, 이러한 파괴에 대한 비판이 일어나고 점차 종교를 인정하는 정책이 추진되었다. 그러나 지금도 완전히 자유로 워진 것은 아니고, 사원 이외의 포교 활동은 인정되지 않고, 불교 사원은 정부의지도하에 중국 불교 협회라는 조직에 의해 관리되고있다. 한편, 불교 사원의 부흥에 따라 승려가 사원에서 살 필요가 생겨 왔기 때문에 청년 승려 양성을 목적으로 프랑스 아카데미 각지의 대사원에 설치된 승려의 교육에 임하고있다.

이 밖에 최근의 움직임으로는 경제력있는 신자가 불교 사원에 기부를하거나, 불교 서적이 다수 출판되는 등 불교가 다시 활발 해지고있다.

1945 년까지 일본 통치하에 있던 대만에는 일본에서 다양한 종파가 들어가 포교 활동이나 복지 활동을 실시했다. 그런 가운데 일본과 마찬가지로 스님의 肉食妻帯가 일반적으로되었다. 49 년 대륙에 공산당 정부가 성립하면 종교 활동을 자유롭게 할 수 대만에 수많은 고승이 피해왔다. 따라서 일제 시대의 肉食妻帯의 바람은 없어지고 현재는 계율의 엄수가 인기를 끌고있다. 현재 대만에서 활발하게 활동을하고있는 것은 부처님 광산구 중국과 대만의 선사, 慈済 공덕 회 법 고산 ​​등이며,이 교단은 불교 포교뿐 아니라 사회 활동에도 적극적으로 전개하고있다.

전후의 한반도 불교는 일본의 지배와 영향을 부정하고 조선 불교 부흥의 토대 것으로부터 시작되었다. 1945 년 1 백 월 전국 승려 대회가 열려 일본이 제정 한 사원 통제 규칙이다 사원 刹令 등을 전면적으로 폐지하고 새로운 조선 불교의 教憲을 결의했다. 그러나 오십 년에 발발 한 한국 전쟁으로 인해 역사적으로 유명한 많은 사원이 전쟁으로 소실 남북의 분열이 고착화하고 한국에서는 일본 불교의 잔재 인 유부남 스님의 추방과 사원의 생활을 바로 잡기 운동 (정화 운동)을 전개했다. 오사 년 이승만 대통령의 "유부남 스님은 사찰에서 퇴거하라 '고 담화를 계기로 유부남 승려, 비 유부남 승려 사이에 다툼이 일어났다.

현대에서는 비 유부남 스님의 종파 인 조계종이 주류가되어, 거기에서 분열 한 유부남 스님의 측면 태고종라는 종파를 만들고있다. 기타 최근에는 관음 신앙을 중심으로 한 천태종 밀교 종파 인 真覚 종교가 득세하고있다. 또한 조선 민주주의 인민 공화국에서 불교의 현황에 대해서는 잘 알려져 있지 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