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구절암   |   열람수 : 895   |   작성일 : 18-08-24 19:15

한편, 백제는 삼팔 사 년에 불교가 전래했다. 중국 강남의 동진에서 마라 난 불타가 뇌조 한 것이 계기라고한다. 마라 난 불타가 어느 나라의 승려인지는 명확하지 않지만, 백제의 왕이 그를 궁중에 맞아 礼敬 한 것이 백제 불교의 시작이다. 이듬해에는 불사를 창건 僧一 〇 명을 得度시켰다. 그 후 여섯 세기 중반의 성명 왕 (재위 다섯 두 세 ~ 오오 네 년)은 일본에 불교를 전했다. 그 일 신라 등이 일본에 와서 활약했다.

불교 전래가 가장 늦었 던 신라였다. 신라에 불교 전래의 연차는 명확하지 않지만, 공인 된 것은 여섯 세기에 이르러서이며, 다른 두 나라에 비해 훨씬 느리다.

불교 공인 둘러싸고 다른 다음 사돈의 순교는 이야기가 전해지고있다. 법흥왕 (재위 오일 네 ~ 다섯 사십 년) 시절 군신이 봉화 불에 반대 한 가운데 近臣의 다른 다음 사돈은 자신의 목을 刎 자지도 불교 공인을하도록 이벤트 했다. 그런데 논의 결과 불법의 수용은 실현하지 않고 다른 다음 사돈 처형되게되었다. 다른 다음 사돈의 목이 잘려나 가면 쏟아져 나왔다 피는 흰 우유처럼 하얗고, 게다가 그 목은 날아 금강 정상에 떨어졌다. 이렇게 다시 불교에 반대하는 사람은 없어 졌다고한다.

불교를 공인 한 후 신라는 급속하게 불교를 흡수 해 갔다. 신라 불교의 키워드는 호국 불교였다. 신라의 수도 경주에 황룡사가 지어진 그 아홉 층 타워에는 한 층마다 일본 등 당시 신라에게 위험한 국가 나 지역의 이름이 붙여져 있었다고한다.

또한 신라를 대표하는 승려 인 원광 (쉰세 두 ~ 여섯 서른 년경)는 전쟁에있어서의 마음가짐을 묻는 사람에게 세속 오계를 폈다. 세속 오계는 "1 군에 미어에 충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2 부모 미어에 효를 가지고 있습니다 .3 친구와 교제에 신을 가지고 있습니다 .4 싸움에 임하고 물러서지 말라 .5 살생에 잘난 있습니다 "다섯 가지이며, 후반의 두 현실을 직시 한 원광의 사상이 나타나고있다.

이어 자장 (다섯 아흔 무렵 ~ 육만 팔년)는 입당 오대산에 불사리를 얻고 신라에 가져다 동시에 계율의 중심이되는 계단을 마련한 인물로 알려져있다. 신라의 호국 불교를 지탱했던 것은 미륵 신앙을 가진 화랑이라는 집단이었다. 화랑은 귀족의 사제들이 모여 사귀는 이른바 사교 클럽이지만, 미륵 신앙에 의해 지원 된 조직이었다. 화랑들은 미륵의 강림을 기원하는 노래를 불렀다한다. 이러한 신라의 불교는 여섯 1968 년에 반도를 통일 한 후 교학면에서도 동아시아 세계의 불교에 큰 영향을주고가는 것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