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구절암   |   열람수 : 839   |   작성일 : 18-08-20 19:13
송대에서 청대까지..
수나라 당나라에 이어 중국의 왕조는 송 전, 명나라와 청나라와 교체한다. 중국 불교사 속에서이 시대는 隋唐代의 융성에 미치지 못하지만, 종파 등의 사상적 발전이라는 측면에서 보면, 대장경 간행도 진행 민중 속에 불교가 뿌리 내려 갔다시기 있다.

1907 년에 당나라가 멸망 한 후 중국 오대 십 나라는 분열의 시대가되었다. 이시기 불교가 번성했던 것은 중국 남부의 우 왕위 지역이었다. 이어 1960 년에 개봉 (허난)에 도읍을 둔 북송이 성립하면 불교는 보호 된이시기에 중요한 것은 인쇄에 의한 대장경이 편찬 된 것이다.

훗날 북송가 여진족의 금에 의해 압박되어 송나라 한 열두 칠년 남쪽으로 천도 남송이 시작된다. 이시기의 불교의 특징으로는 선종의 활동이 활발 해지고, 임제종, 조동종이 종파로서의 형태를 취 시작할 수와 당나라 이후 시들이 있었다 천태종과 화엄종이 부활 한 것이다 . 그 때 당나라 말 오대의 전란에서 잃어버린 수많은 서적이 한반도의 고려에서 제공되었다.

이어 몽골의 원나라가되면 티베트 불교 신앙의 중심이되었지만, 다른 종교 나 종파의 존재도 인정하는 태도를 취했다.

다시 한족의 왕조로 돌아온 명나라되면 국가의 통제에 의해 승려와 민중 사이에는 거리가 놓이게되었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민중은 법회를 통해 불교를 접하고 다양한 불교 의례가 이루어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