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구절암   |   열람수 : 869   |   작성일 : 18-08-20 19:13

당나라 번역 거쳐 승려로 가장 유명한 것이 玄奘 (예순 두 ~ 66 네 년)이다. 玄奘이 번역 한 「성 유식론」에 의해 성립 된 것이 법상종이다. 제자의 기 (자은 대사, 632 ~ 1968 두 년)이 개조하게된다. 법상종의 교리에서 중국 불교 전체에 큰 영향을 준 것이 오성 각별 설이었다. 이것은 사람이 깨달을 능력에 다섯 구별을 마련하며, 그 중에는 깨닫지 못한자가 있어야한다는 주장이었다. 그때까지 중국 불교에서는 모든 사람이 깨달을 것을 의심하지 않았다 당시의 최첨단의 학설에 근거 오성 각별 설에 반론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었다.

이 학설에 대해 반박했다 대표적인 인물이 화엄종을 대성 한 법장 (6.4 세 ~ 71 두 년)이다. 杜順, 智儼에 이어 세 그 · 법장이 대성 한 화엄종은 "화엄경"에 따라 남북조 시대의 땅 론 종을 받아 성립 된 종파였다. 법장은 법상종의 입장을 자신의 수업에서 캡처하면서 그 이상의 원칙을 제시하고 오성 각별 설을 극복했다.

기타 밀교는 모두 인도 출신의 선한 무 두려워 (632 일곱 ~ 73 다섯 년)가 "큰 닛케이"을 금강 사토시 (67 일 ~ 74 일 년)가 「금강 정경」을 訳出하고 또한 인도 여행도 연주 不空 삼장 (일흔 다섯 ~ 일곱 74 년)에 의해 대성되었다. 그리고 불 하늘에 배운 恵果 (74 여섯 ~ 80 다섯 년)의 제자, 공해에 의해 밀교가 일본에 전해져 발전하게된다. 玄奘의 역 경을 도왔다 道宣 (오 96 ~ 66 칠년)는 사분 율법 종교를 성립 시켰고 「속 고승 전」을 저술했다. 道宣의 계통을 잇는 감진은 일본 율종을 전했다.

또한 달마 (5 세기 후반 ~ 여섯 세기 전반)를 개조하는 선종은 六祖의 혜능 (632 여덟 ~ 71 세 년)에 의해 독립 한 다음 南宗 · 北宗 등으로 나누어 중국 불교 주류가되었다. 曇鸞 (사 76? ~ 오사 두 청년)에 의해 열린 중국 정토 불교는 道綽 (56 두 ~ 여섯 45 년), 선도 (61 세 ~ 1968 일년)에 의해 종파로 설치했다. 특히 선도의 정토 불교는 일본의 정토 불교, 특히 호넨 (정토종)에 큰 영향을 주었다. 대체로 수나라 · 당나라의 불교야말로 중국 불교의 완성 형태이며, 일본 등 주변 지역의 불교에 미친 영향도 큰 것이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