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구절암   |   열람수 : 831   |   작성일 : 18-08-15 19:11

4 세기에서 5 세기 초에 걸쳐 북방에 다섯 이민족 (오호)가 흥망 그 중 열 여섯 나라가 興廃 한 시대, 즉 오호 십육국 시대가 전개하고 남쪽으로는 한강 민족의 왕조 인 동진 (삼일 일곱 -4 120 년)이 전개했다.

이 시대 북방을 대표하는 스님은 불도 징 (몇 두세 48 년)이다. 그는 신통력과 예언 능력 · 교화 힘 더 추종을 양성했다. 그 제자의 길 안 (삼일 두세 85 년)은 불전에 주석을 실시 서문을 쓴 외에도 첫 번째 성전의 목록을 편찬하는 등 중요한 역할을했다.

한편, 남방의 동진을 대표하는 승려 길 하락한 제자였던 혜원 (세 서너 ~ 41 육년)는 여산 들어가야 동진 불교계의 지도자가되었다. 그는 북방에서 활약했다 鳩摩 羅什과 불교 교리에 관한 문답을 실시했으며, 정토 사상이다 염불 결사의 백련 사를 설립했다. 또한 스님 (沙門)은 챔피언에 경례 할 필요가 없다고 말한 「사문 불경 왕자 론」을 저술했다. 동진에서도 「열반경」나 「화엄경」등의 대승 경전의 번역이 이루어졌다. 대체로이 시대는 비둘기 타마 루오 쓰지 번역 한 경전과 함께 주요 경전의 번역이 이루어진 시대이며, 이것은 다음 시대에 학파가 융성 기반을 형성했다.

5 세기가되면 북쪽은 북위 등 오대 왕조가 지배하고 남쪽은 송 · 제나라 · 보 · 첸 네 왕조가 통치하는 남북조 시대이다. 북위는 폐 부처도 있었지만 기본적으로 불교를 적극적으로 보호하고 현재에도 남아 윈강 석굴, 용문 석굴을 開鑿했다. 또한 남쪽에서도 불교는 보호되었다. 특히 보 무제 (재위 쉰 두 ~ 오 49 년)는 崇仏 천자로 유명하며 엄청난 사원 건립 등 국가 재정을 기울인 정도였다.

이 시대에는 남북 모두 불전의 본격적인 연구가 진행되고, "열반경"을 연구하는 열반 학파 역시 "성실 론」의 성 실학파"십지 경론」의 티론 학파 "섭 대승 론 '트론 학파 등 여러 학파가 성립되었다. 또한이 시대에는 "提謂波 利経」 「占察 선악 업보 거쳐 '등 중국에서 찬술 된 경전이 만들어지게되었다. 이들은 인도 찬술 성전을 정통으로하는 입장에서 疑経 (가짜 거쳐)라고 불려 구별되었다. 疑経의 제작 목적은 불교와 중국의 토착 사상 (유교 등)을 결합시켜 민중 선교 봉사시키려는 것이었다. 그 외,이 시대에는 불교 예술도 발달하고 윈강 · 용문 이외에도 둔황 석굴, 麦積 산 석굴 등 석굴 사원이 開鑿되었다.

4 세기에서 여섯 세기까지는 전대에 이어 불전의 번역을하면서 한편으로는 다양한 학파의 형성에 볼 수 있듯이, 중국은 인도 불교를 소화하고 자신의 것으로하기 시작한시기 할 수있다. 그리고 이것이 토대 다음 수나라 당나라 불교에 결실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