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구절암   |   열람수 : 863   |   작성일 : 18-08-13 19:10
인도에서 성립 한 불교는 시간이지나면서 중국에 전해진하지만 인도와 중국에서는 예로부터 언어와 습속 · 사상이 크게 다르다. 따라서 불교에도 점차 중국적인 특성을 획득 해 갔다. 또한 이러한 중국 불교는 한반도, 일본, 베트남 등으로 전파 동아시아 세계에 중국 불교 문화권을 형성했다.

중국의 불교 전래 설화 중 가장 유명한 것은 후한 (이십오 ~ 두 120 년)의 明帝 (재위 다섯 일곱 ~시 치고 년)의 느낌 꿈 구법 설이다. 이것은 明帝가 꿈에서 금빛 '돈 사람'을보고 서쪽으로 프랑스가 있는지 알고 오츠 씨 국가 (아프가니스탄 북부)에 사신을 파견하여 "마흔 두 장 거쳐 '을 촬영 시키고, 또한 불사를 세웠다고 할 것이다. 이 불사는 낙양 백마 사원이라고 전해지고 왔지만, 현재는이 설은 사실과는 보이지 않았다.

현재 사실로 간주하는 것은 후한의 明帝의 이복형 인 楚王 영어 (? ~ 71 년)의 불교 신앙에 관한 기록이다. 거기에서 楚王 영국이 "황 노인의 미세 말씀을 誦し, 부도의 진 제사를 히사시 부"라고 기록되어있다. 황 노인은 황제 (중국 고대의 전설상의 왕)와 노자의 것으로, 불로장생을 바라는 믿음이었다고 생각된다. 다음의 부도는 부처의 소리 사진이며 불교이다. 이것은 현세 이익을 추구 중국의 전통 사상과 외래의 불교와를 함께 믿음이 있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중국의 황제 처음으로 불교를 신봉 한 것은 후한의 桓帝 (재위 한 마흔 여섯 ~ 한 67 년)이지만, 桓帝도 추 왕 영어뿐만 아니라 부처와 黄老과를 함께 모셔, 불로장생의 현세 이익을 바랐다. 이처럼 중국인들은 불교를 현세 이익 하나님의 하나로서받은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