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구절암   |   열람수 : 971   |   작성일 : 18-08-10 19:08

티벳의 땅에 본격적으로 불교가 전래 된 것은 손챈 감포 왕 (오 팔일 ~ 여섯 49 년)의 시대이다. 손챈 감포 왕은 티베트 통일에 성공하면 당나라를 모방하여 정치 제도를 확립하고 토번 왕국을 마련했다. 또한 그는 인도에 사람을 파견하여 문자를 배우게 티베트 문자를 만들게 한 것으로 알려져있다.

티손데체ン 왕 (74 두 ~ 세븐 97 년) 시대에 토번 왕국은 전성기를 맞이 막강한 힘을 가진 왕이 崇仏 칙서를 반포하고 불교는 국가의지도 이념이되었다 . 그리고 인도의 대학 승려 샨 타라 빗 데이터와 재가 밀교들 파드마 삼바바의 협력을 얻어 사무에 사원을 건설하고있다. 이 사원은 나중에 중국의 선승 · 타마 訶衍과 샨 타라 빗 데이터의 제자 카마라시라 논쟁 (사무에의 宗論)이 행해진 것으로 유명하다. 이 논쟁의 결과 후자가 승리 한 이후에는 인도계의 불교가 정통 이론으로 채용되게되었다. 또한 티손데체ン 왕의 아들 티데손체ン의 시대에는 "번역 명의 큰 집 '이라는 대역 사전을 만들어 번역 불전의 번역어 통일을 도모했다. 이 같은 움직임은 후에 「티벳 대장경」의 형태로 결실하게되어 많은 산스크리트어 원전이 잃어버린 현재 중요한 역할을하고있다.

티벳 불교의 종파는 작은 지파 등을 합치면 다수에 이르지만 · 게루 쿠 파 (티베트 불교 재흥 그 아티샤의 가르침에 근거 카다무 파의 흐름을 참작, 초ン카빠을 개조하는 종파) · 카규 파 ( 인도에서 재가 밀교들 나로빠과 마이토리빠에서 배운 마루빠 교단) · 사캬 파 (차ン 지방의 호족 군 씨가 사캬에 창건 한 氏寺에서 유래 교단) · 닝 마파 (한 4 세기의 학승 론첸 · 라뿌쟈무빠 의해 정비 된 교리에 근거한 종파)가 사대 종파로 알려져있다. 그 중에서도 게루 쿠 파는 세계적으로 유명해진 달라이 라마에 의해 相承 된 티베트 불교의 중심적인 종파가있다.

티베트 불교는 밀교스러운 대승 불교가 기본이지만, 일본에 전해진 밀교에 비해 시대적으로는 새롭다. 또한 회장의 사망 이후 그 환생을 찾아 후계자로 양성하는 독특한 '환생 라마'제도가 보인다. 이 제도는 원래 카규 파의 지파 카르마 파가 만들어 낸 것이지만 그 성공에 의해 다른 교단도 도입하게되었다. 게루 쿠 파의 달라이 라마도 대대로이 방법으로 양성되고있다.

티베트 불교는 사캬 파의 포교에 의해 한 3 세기 이후 몽골에도 퍼졌다. 또한, 부탄은 한 17 세기에 가완 · 나무게루이 티베트에서 이주 국가를 통일 한 것도 있고, 그 계통의 두쿠 파 (카규 파의 지파)를 국교로했다. 또한 현재는 유럽 · 미국을 중심으로 세계 각국에 확산되고있다. 그러나 이는 중국의 지배에서 벗어날 형태로 인도에 망명 한 달라이 라마 한 4 세 및 기타 活仏 활동을 계기로하는 것이며, 티베트 불교가 이러한 형태로 전세계에 알려지게 된 것은 아이러니라고 할 수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