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구절암   |   열람수 : 864   |   작성일 : 18-08-08 19:08

당나라 승려 현장 산 조우는, 고후 쿠지와 야쿠시지 등의 법상종로 이어지는 계보에 자리 매김 일본 불교와의 관계도 매우 크다. 또한 「서유기」의 삼장법사의 모델이 된 인물로도 잘 알려져있다. 출가했다 오빠의 영향으로 어릴 적부터 불전 즐긴 玄奘는 열세 살에 출가하여 그 드문 재능과 깊은 학식을 통해 명성을 얻고 있었다.

玄奘은 한편으로 국내에서 불교를 배울 수의 한계도 느끼고 있었기 때문에, 육 두 구 (貞観 세) 년 공식적인 출국 허가를받지 않은 채 인도로 향해 구법 여행에 나섰다. 이때 玄奘 두 일곱 살이고 당시는 옥문관 (둔황 ​​서쪽 약 백 킬로미터) 서쪽의 왕래가 금지되어 있었기 때문에, 국법을 범 여행이었다.

중국을 출발 한 玄奘은 高昌国와 사마르 칸트, 바 미안 등을 통해, 힌두 쿠시 산맥을 넘어 인도로 들어갔다. 여행 도중 사막에서 굶주림이나 갈증에 시달리고 도적에 습격당하는 일도 종종 있었다. 또한 玄奘의 명성을 듣고 왕에게 초대되거나 그 토지의 정쟁에 휘말려거나하여 발이 강요되기도했다.

인도에 들어간 玄奘은 간다라와 카슈미르를 통해 부처님의 연고지를 방문한 후에 유명한 나란다 수도원 (현재의 비하르)로 향해있다.

당시 나란다 수도원에서 불교 이외에도 다양한 학문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수천 명의 俊才들이 호를 깎아 있었다. 玄奘은 그들의 중에서도 영예 높은 戒賢 (시라바도라)에 대해 "유가사 지론」을 중심으로 배우고이 땅에서 오년 면학에 힘썼다. 또한 그 후에도 남부 인도로 가서 할라 국가 (현재 스리랑카)에 걸친 준비를하고 있었지만, 경유 율 · 론 삼장에 정통한 승려가 이미없는 것이나 내란이 일어난 듣기에 이르고 여행을 포기하고 서인도로 향하고있다. 그리고 다시 나란다로 돌아가 旧王舎城 (라자 그리 하)의 쟈야세나 거사를 방문하는 등 한 후에 귀국을 결심했다. 귀국의 개발은 쿠마라 왕과 戒日 왕 (하르샤)도 회동하고있다.

인도에서 모은 경전과 불상을 들고 귀국 한 玄奘은 낙양에서 황제 (태종)에 알현했다. 이때 황제는 玄奘 여행의 견문록을 저술 것이 좋습니다 이로 인해 "대당 서역 기"가 탄생하게되었다. 이 책은 중앙 아시아와 인도에 존재 한 나라의 지리, 풍속 등에 관한 아주 상세한 설명을 포함하고 있으며, 현대의 연구에 있어서도 중요한 자료로 간주되고있다.

귀국 후 玄奘은 寸暇을 아끼지 번역 거쳐에 힘써 인도에서 미래 육백여 부에 이르는 경전을 번역하고 "대 반야경"의 번역 종료 나중에 없애 遷化했다. 일본 승려 道昭 견당사와 함께 입당 귀국 후 玄奘에서 법무 장관의 교리를 배우고있다.

玄奘의 등장으로 한역 불전의 스타일은 크게 바뀌었다. 따라서 이전의 한역을 "旧訳 '라고 부르는 반면, 현 奘以 후 한역을 「신약」라고 불러 구별하고있다. "신약"인도에서 배운 玄奘에 걸맞게 원전에 충실하다는 것을 가장 큰 특징으로하고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