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구절암   |   열람수 : 891   |   작성일 : 18-10-10 17:46
일본 불교사 - 메이지 시대 이후
에도 막부 말기의 국학의 발전을 받고, 신도가 다시 대두되었습니다. 또한 구미에서 개국을 요구 대외적 압력도 있고, 尊皇 양이 (尊皇 상위) 운동이 일어납니다. 시대의 조류는 기존의 막부 봉건 지배가 아니라 천황과 신도를 중심으로하는 근대 국가의 성립으로 향합니다. 메이지 유신을 통해 그것을 실현하는 신도가 큰 영향력을 가지게되었습니다. 그것은 막부 말기부터 메이지 시대에 걸쳐 천리교 등의 신흥 종교가 신도에서 생긴 데서도 알 수 있습니다.

에도 시대까지 중세 이후의 신불 습합 의해 신사와 사원의 경계는 불분명했다. 메이지 정부는 신불 분리 령을 내고 신사와 사원을 구별하고 신도를 국가의 중심으로하는 위치에 두었습니다. 그 영향에서 폐불 훼석 (폐불 훼석) 운동이 일어나 사원 습격 불교계는 큰 타격을 입게되었습니다. 그 후 정토에서 불교계 내부에서 개혁 운동이 일어납니다. 또한 1877 년경부터 정토 진종 니시 혼 간지 파의 島地 黙雷 (島地 어두운)에 의해 신앙 자유론를 제기 불교 교단에서 떨어진 결사의 활동이나 기관지의 발행 등 계몽 활동이 시작되었습니다. 재가 불교로서, 오우 치 青巒 (오우 치)와 다나카 智学 (다나카 지학)입니다. 그 외에, 정토 진종의 승려로 정신주의를 폈다 清沢 満之 (清沢 満之)과 구도 운동을 일으킨 近角 常観 (승함) 등 새로운 믿음의 움직임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중국과 조선, 미국 등의 해외 선교도 적극적으로 바뀌 었습니다.

불교학도 크게 발전합니다. 문명 개화 정책의 신랑에 밀려 최신 서양 불교 연구와 방법론을 배우고, 스님이 유학했습니다. 유럽에서는 인도 고전어 인 산스크리트어와 스리랑카에 남아 팔리어를 공부하고 원전을 직접 읽고 연구가 활발했다. 이 종래의 한역 불전이 아니라 인도의 원전을 읽는 연구 방법이 해외 유학자들의 손에 의해 일본에 소개됩니다. 또한 인도의 원전을 그대로 옮긴 티베트 문헌도 같은 이유로 수집을 위해 탐험을 자도 나타났습니다. 이처럼 불교의 변천 과정을 역사적 관점에서 볼 연구가 진행되면 무라카미 専精 (무라카미 선장)와 아네 자키 마사하루 (아네 자키 마사하루)들에 의해 대승 비 仏説 론이 제창되었다.

다이쇼 시대에는 민주주의의 풍조에서 인간 탐구의 일환으로 신란 등의 고승을 다루는 문학 작품이 많이 쓰여졌습니다. 또한 和辻 테츠로 (わつじ 테츠로)와 니시다 키타로 (니시다 키타로) 등 불교 사상을 배경으로 철학적 고찰을 할 사상가도 나타났습니다. 니치렌 주의자 중에서는 국수주의적인 활동을 할 사람도있었습니다. 国柱会 (끄덕 중개)를 설립 한 다나카 智学이나 두. 26 사건의 사상적 배경이 된 기타 잇키 (온 봉기) 등이 있습니다. 그들의 활동은 쇼와 민족주의의 선구자가되었습니다. 기타 불교 교단도 쇼에 들어가 전쟁 색이 강해지는 민족주의에 영합하지 않으면 안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