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구절암   |   열람수 : 927   |   작성일 : 18-10-07 17:45
일본 불교사 - 에도 시대
현재는 불교의 가정은 주로 어느 사원과 관계하여 장례식이나 제사는 정해진 사찰을 요구합니다. 이러한 관계는에도 시대에 태어났습니다.

에도 시대의 불교는 도쿠가와 막부의 통제하에 놓여 막부의 민중 지배의 한기구로서 기능 할 수 있습니다. 그것이 본말 제도 (본말 제도)와 寺檀 제도 (じ 남성 등)입니다. 본말 제도는 각 사원을 본사와 말사이라는 상하 관계에 통합하여 본사에 인사권 등의 큰 권한을주고, 말사를 지배 시킨다는 사원 간의 제도입니다. 寺檀 제도는 민중과 사원을 연결하는 제도로, 사원과 시주 (시주)를 고정시켜 크리스챤의 금을 철저히하는 것이 었습니다. 후에는 취지 사람 다른 번호부 (석사 人別 나비) 제도도 만들어 호적의 대안으로 이용되었습니다. 막부는 종교에 의한 정신면에서의 민중 지배의 도움을 얻기 위해 이러한 종교 정책을 실시했지만, 다른 한편으로 종교 측도 세속 권력의 보증을 제공하므로 적극적으로 이러한 정책에 가담합니다 . 이 막부와의 밀접한 관계는 사원의 경제적 안정을 보장하는 한편, 종파 분쟁이나 한 종파에서 이설의 금지 등 그 활동에 큰 제약을 더해지게되었습니다. 그러나 그런 제약에서 교학의 진흥과 계율의 부흥 등 운동이 일어납니다.

여러 종파에 檀林 (檀林) 学林 등의 승려 양성 기관이 설치되고, 그래서 불교 전반의 학문과 宗学이 습득했습니다. 현재 宗学는에도 시대의 연구를 바탕으로 성립 된 것입니다. 계율의 부흥은 진언종에서는 운 (운)이 긍정적 법률 (소방 리츠)를 주창 천태종에서는 안락사 율 (안락 리츠) 논쟁이 일어납니다. 안락 율법 논쟁은 사이 초부터 대승 계에 네 분 율 (시문 리츠)를 배우는 것을 주장 논란이 된 사건으로 막부의 재정에서 사분 율법을 주장하는 안락 율법 주의자의 정당성이 인정했습니다.

또한 세상에서 깊은 신앙으로 사는 사람도 나타납니다. 그들은 "묘하게 좋은 사람 (みょうこうにん)」라고 불리는 사람들에 정토 진종 신자였습니다. 가가 와현 마루 소나무 (쇼 우마)과 시마네 현의 아사 才市 (아사 佐一)가 유명하지만, 그들은 목수와 履物屋을하면서 아미타불에 매일 감사하고 아미타불과 일체가되어 경지를 즉석시에서 읊고 그 마음을 표현했습니다.

이처럼에도 시대의 불교는 스스로의 활동을 반성하고 세상과의 새로운 관계를 모색하고는 있었지만 막부와의 밀접한 관계를 위해 가마쿠라 시대에 있던 같은 동적 마라 전환 할 수 없습니다. 불교에 대한 비판으로,에도 시대 초기의 숲 나산 (하야시 라잔) 등의 유학자들이 있습니다. 근세에는 근대화에 따른 세속적 윤리를 중시하는 생각이 생기고, 또한 후에 불교 내부에서도 계율 부흥 운동이 일어나게 승려의 타락도 진행했습니다. 그들은 이러한 사상의 변화와 불교계의 현실에 실망하고 선승에서 유교로 전향 한 사람들입니다. 또한 중기 이후에는 국학 (한국학)도 일어나고 본 거 宣長 (홍어 宣長) 등 일본 고유의 사상을 연구하는 학자가 등장합니다. 그들은 일본 고유의 사상을 신도 요구 중세 이후 신불 습합 (신불 집합)에 의해 일체화하고 있던 불교를 적대시하고 비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