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구절암   |   열람수 : 876   |   작성일 : 18-10-06 17:45
일본 불교사 - 무로마치 시대
무로마치 시대의 불교는 무로마치 막부가 지배력을 가지고 있었던시기와 오닌의 난 이후의 전국 시대와 크게 나뉩니다. 무로마치 막부가 지배하고 있던 전기에서는 사회도 안정 각 종파 함께 세력을 늘려갔습니다. 이 시대의 중심이 된 것이 막부에 묶여 있던 임제종이었습니다.

중국 송나라 이후 남송에서 원래로 왕조가 이동하게되며, 선종도 그동안 발전을 계속하고있었습니다. 일본에서도 에이 사이 후 円爾 (엔에) 蘭渓 미치 타카 (짬 同流), 문맹 소모 토 (문맹) 한 山一 닝 (일산 이치 네이)들에 의해 속속 선이 전해졌습니다 했다. 선종의 융성과 함께 선사가 많은 건립되면 중국의 제도를 모방하여 오산의 제도가 만들어 체계화 및 정비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 활약 한 것이 무소 소세키 (무쌍 초석)였습니다. 무소 소세키는 무로마치 막부의 창시자 인 아시카가 다카 우지의 가호를 얻고 세력을 휘둘러합니다. 또한 명나라의 새로운 문화를 적극적으로 도입 해 정원과 서예, 문학, 수묵화 등 선종 문화의 융성에 크게 기여했습니다. 그 후, 선 문화가 활발 해짐에 따라 선 본래의 마음이 형해 화하고 오산 선에 대해 비판이 일어나고 一休宗純 (一休宗純) 같은 인물이 나타났습니다.

조동종 분들은 瑩山 紹瑾 (渓山 상근)이 나오고, 카지기도와 의례 적 요소를 도입 대중화를 도모했습니다. 그의 활약으로 그때까지 소규모 세력이었다 조동종 지방에 큰 세력을 갖게됩니다.

정토 계의 종파에도 각각 득세하고있었습니다 만, 전국 시대에 들어갈 무렵 정토에 蓮如 (蓮如)가 등장합니다. 蓮如은 사라져 있었다 혼 간지를 재건하고 御文라는 가명 기호 法語를 만들어 전국의 신자들에게 나누어 주었다. 蓮如 활동을 통해 호쿠리쿠 일대에 정토 진종은 퍼져 후 일향 일규로 확장합니다.

니치렌 종에서는 니치렌의 사후에 제자들 사이에 분열이 생겨 각각의 유파에서 포교 활동을 실시했습니다. 일 상는 교토에서 포교 신흥 상공인을 중심으로 한 町衆의 믿음을 얻었습니다. 그 예전 니치렌가 가마쿠라 막부에 자신의 종파를 믿는 무로마치 막부로 개종을 강요 한 사람도 있습니다. 일 부모 (일진)는 때의 장군 인 아시카가 요시노리로 개종을 강요, 탄 냄비를 머리에 씌워된다는 고문을 받았습니다.

전국 시대는 일향 일규와 법화 봉기 같은 종교를 중심으로 통치자에 대항하는 움직임이 전국적으로 일어났다. 천하를 목표 다이묘에게 이러한 종파와 신자의 움직임은 큰 문제이며, 화합과 탄압 정책을 가지고있었습니다. 그것은 이후 도쿠가와 막부에 의한 정책에도 계승되어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