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구절암   |   열람수 : 856   |   작성일 : 18-09-29 17:43
한일 병합 기와 해방 후 불교
메이지 시대에 들어서면서 일본 불교 세력이 조선에 ​​진출 해 있습니다. 처음에도 시대의 조선 통신사와도 연결이 있던 정토 진종 오오타니 파가 이어 일련 종, 정토 진종 혼 간지 파 정토로 진출 해 왔습니다. 그런 일본 불교의 진출을 받아 조선 불교계도 크게 움직입니다. 일본을 방문 적극적으로 개화 정책을 추진하려하는 스님이 나오는 반면, 그 반대 전통 불교를 회복하려는 鏡虚등의 그룹도 나타났습니다. 일본이 한국을 병합하면 조선 총독부가 직접 조선 불교의 지휘에 나서 사원 刹令 (자살 레이)을 제정했습니다. 그런 가운데 불교계 내부에서 근대 개혁을 주장하는 승려들이 나옵니다. 권 相老 (권씨)와 韓竜雲 (납땜 영웅)는 평등 사상에 입각 한 교육 제도와 수행 방법의 혁신과 적극적인 대중 포교 등을 주장했습니다.

제 2 차 세계 대전이 끝나고 일본으로부터 독립 한 한국 불교는 일본 불교의 지배와 영향을 폐하여 부흥으로 향했습니다. 그 첫 걸음으로 유부남 스님을 추방 사원의 생활을 바로 잡는 정화 운동이 일어납니다. 일본에서는 메이지 시대에 들어 스님의 유부남이 인정되는 경우도 있고, 그 지배하에 있던 때 유부남 승려들이 한국에서도 나타났습니다. 이에 대해 계율 준수를 요구 유부남을 금지하는 승려들과 유부남 스님의 사이에 분쟁이 일어났습니다. 그 결과 조계종에서 유부남 승려들이 분파하고 태고종가 태어났습니다. 그 외에도 새로 원불교, 真覚宗, 元暁宗, 法華宗, 프랑스 入宗 같은 종파가 탄생하고 지금에 이르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