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구절암   |   열람수 : 940   |   작성일 : 18-09-27 17:42
고려 시대의 불교 (918- 1392)
고려의 불교는 신라의 호국 사상의 영향을 계승하면서, 道詵 (토성)의 활동에 의해 풍수 신앙과 강하게 결합되어갔습니다. 이 시대의 큰 특징은 천태종의 전래와 대장경 제작입니다.

대장경은 현재 일본에서 편집 된 다이쇼 신수 대장경 (다이쇼 신슈 대장경)이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 다이쇼 신수 대장경을 저본으로 사용하는 것이 고려 대장경입니다. 이 고려 대장경은 해인사 (해인 함)의 대장경 판 전에 담겨있어 세계 유산으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이 대장경은 거란 족과 몽골의 군대가 쳐들어 왔을 때 호국 희망 제작되었습니다.

중국 당나라에 태어난 새로운 종파에 천태종 있습니다. 천태 대사 智顗 (치기)에 의해 대성 된 천태 교학은 화엄 사상과 함께 후세 중국 · 일본에 큰 영향을주었습니다. 그런데 조선은 천태의 사상은 곧 전해지지 않고 고려 시대에야 전달됩니다. 고려에서 천태 사상을 번성시킨 인물은 체념 입니다. 그의 저술 한 「천태 사 교리 (천대하고 교리) '는 복잡한 천태 교학을 요령있게 정리 한 요강 자료로 동아시아에서 널리 사용되었습니다. 이후 의천가 체념을 이어 받아 천태종을 세웠습니다. 의천 대장경에 들어 가지 않았다 전적을 모아 다이쇼 창고에이어서 「속 대장경 "과 새로운 목록 인 「신편 제 종교 창고 총 록"(義天録)을 출간했습니다.

그 "해동 고승 전」나 「삼국유사 (山嶽 만질)」라는 역사서가 작성됩니다. 화엄 사상 방면에서는 법장의 저술 한 「화엄 五教 장 "의 연구가 진행되어 선 방면에서 임제종이 전해졌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