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구절암   |   열람수 : 1,041   |   작성일 : 18-09-18 17:40
티베트 불교사
티벳의 불교 전파 과정은 불교 동점 역사에서 언급하고 있으므로 여기에서는 티베트의 불교 諸派의 역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티벳의 불교 전파는 전 전 분기와 후 전 기간으로 나누어집니다 그중 전에 전기에는 교단의 다른는 명확하지 않고, 후 전 기간에 들어가 불교의 이해가 깊어 수용이 본격화 에서 다양한 종파가 어깨를 나란히하게되었습니다.

먼저 후 전 분기에 인도에서 티베트에 들어가 불교 부흥의 중심 인물 중 한 명이다 아티샤의지도를 받아 그 제자 인 도무톤 (1004- 1064 년)가 중심이되어 티베트 불교 최초의 교단에서 있는 카다무 파가 형성되었습니다. 아티샤은 소승의 계율을 지키고 대승 빈 관의 이치를 배우고 탄트라 불교의 실습을 통해 깨달음을 얻는 것을 주장하고 일체 중생에悲心에서 명복을 요구하는 마음을 일으켜이를위한 지혜를 얻을 수 와 방편으로 이타 행은 일치한다고 생각했습니다.

교단 윤리와의 융합이 문제가되는 성적 의례를 포함 탄트라 불교에 적극적인 입장을 취하고 있었다고되고 따라서 불교의 혼란을 경험하고 온 티베트 승려 사이에 알력 를 내고 있었다고합니다. 여하튼, 카다무 파는이 아티샤의 가르침을 따르는 것을 표방하는 파벌에서 그 내부에서는 탄트라 불교의 실천을 어느 정도 인정할 것인가하는 문제에서 더 종파가 발생했습니다 그중 탄트라 불교의 실천에 적극 였다 파벌 후에도 실천을 피하도록합니다. 현재는 게루 쿠 파에 통합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탄트라 불교의 실천에 상대적으로 소극적이었던 카다무 파에게 카규 파는 수용에 적극적이었습니다. 카규 파의 시조로하는 마루빠 (1012- 1097 년)는 在俗 번역가로 인도 네팔을 자주 방문하여 새로운 성적 의례를 따른 유가 (삶은이) 탄트라를 티베트에 가져 왔다고됩니다. 그의 제자는 시인이며 밀교 수행자였다 미라레빠 (1040- 1123 년)이있다. 카규 파로 현재 알려진 여러 파벌은 가무뽀빠 (1079- 1153 년)의 계통에 속하는 것입니다. 그는 미라레빠 제자에 해당하지만, 위에서 설명한 마루빠의 제자로는 방계에 해당됩니다. 이 카규 파 諸派에는 씨족 교단이 여러 파벌 외에도 活仏 (하고 부딪) (중생 교화를 위해 환생 (윤회 천정)을 반복 위대한 불교의 출생 대신 간주 한 사람)를 받고 현재도 남아 카르마 파가 있습니다.

사캬 파는 1073 년에 토 (과) 번인 (방가) 시대부터 이름 족 쿤 씨가 사캬는 땅에 누워 신자의 밀교 센터를 설립 한 것으로 시작됩니다. 그리고 그 지명을 가지고 그 사원 이름과 파벌 이름이 유래되었습니다. 교리로는 유심를 중시하는 유가 행중보고 인 입장을 취했습니다. 유부남도 허용되며,이 파를 대표하는 많은 고승은 혈연 관계로 맺어진 종족 교단을 형성하고있었습니다.

1203 년에 인도에서 무슬림의 공격에 의해 빅 라마 쉴라 사원이 멸망했을 때,当寺의 마지막 수도원 길이였다 셔 캐쉬 리바 드라 (1127-1225)와 그 제자를 약 십 년 동안 받아 들인 것은 이 파벌입니다. 샤 캐쉬 리바 도라 논리학이나 탄트라 불교, 계율을 새로 티베트에 가져 왔습니다. 그의 제자가되었다 사캬 · 빤디타 (1182- 1251 년)는 顕密에 통 중 관 자립 논증 파의 입장을 취하고 티베트 개벽 (개벽)부터 대학 승려라고했습니다.

사캬 · 빤디타 후이 파에 나온 파스파 (1235- 1280 년)은 원나라의 쿠빌라이 칸의 제국 사와되고 그의 원나라에서의 영향력에 의해 사캬 파는 1270 년부터 약 일흔 다섯 년간 티베트 전역에서 번성 습니다. 원나라 멸망 이후의 사캬 파에게는 원래이 파의 핵심을 이루고 있었다 쿤 씨의 가문에 속하지 않는 학자가 다수 나타나 새로운 사캬 파를 형성했습니다. 그들은 중관 자립 논증 파의 입장을 받들어 후술 게루 쿠 파와 대립했습니다.

파스파의 제자 중 한 사람이 14 세기 초에 쵸모난 땅에 수도원을 건립했습니다. 이 사원에 의한 일파를 천안 파라고합니다. 그들은 "칼라 차크라 탄트라」라고하는 탄트라를 수호하고있었습니다. 타라나타 등의 학승을 배출했지만 게루 쿠 파의 달라이 라마 정권이 성립하면 이단으로 탄압되었습니다.

닝 마파는 그들의 전승에 따르면 전 전 분기 수도자 파드마 삼바바가 전한 밀교 신봉자들의 계보에 속한 파벌이며, 지금까지 말해 온 후 전시기의 불교諸派과 다릅니다. 그러나 실제로 교단이 형성된 것은 11 세기가 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그 사상은 중국系南宗禅책 각서 (본교) 사상의 영향이 지적되고 있으며, "큰究竟(목수 오늘)"라고되어 있습니다. 이 파는 토속 신앙과 융합하여 민간에 깊이 뿌리를 내리고 자신의 탄트라 집성을 전승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말하지만 게루 쿠 파 14 세기말에 초ン카빠 (1357- 1419 년)에 의해 창시되었습니다. 그는 아티샤에 사숙하고 계율을 중시 당시 티베트 불교 교단의 혼란을 바로 잡는 개혁을하였습니다. 또한 밀교 이외의 불교 교리의 연구를 중시하고 중관 기인謬論증 파를 교학의 기초로서 밀교도 포함한 모든 불교를 통합하려고했습니다. 교리 연구의 중심에서이 파에서는 간덴 사원을 비롯해 대규모 학문 사원이 여러 건립되며 다수의 석학을 배출했습니다.

이 파는 카규 파의 일파 카르마 파와 항쟁을 계속 한 결과, 데뿐 사원 수도원 길이이며,活仏인 제 5 세 달라이 라마가 몽골족 오이라토 부의 도움으로 1642 년에 정권을 장악했습니다. 이 결과 게루 쿠 파의 종교적 권위도 초ン카빠의 계통에 속하는 게루 쿠 파에서 달라이 라마로 옮겼습니다. 이 달라이 라마 정권은 현재에 이르기도 계속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