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구절암   |   열람수 : 1,030   |   작성일 : 18-08-27 16:53
스리랑카 불교사 (1) 스리랑카 불교와 인도의 영향
남방 소승의 전승에 의하면, 불멸 후 100 년경 교단 규칙의 해석을 둘러싸고 의견 대립이 생겨 불교 교단은 보수적 인 소승 진보적 인 대중 부 (だいしゅぶ)에 분열 된 과됩니다. 그리고 그중 소승이 더욱 분열하고 그 중 하나 인 분별 설 부 (분별 せつぶ)의 불교가 스리랑카에 전해진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스리랑카 불교는 ① 인도의 영향을 짙게받은 시대, ② 서구 열강의 지배 · 간섭을받은 시대 ③ 영국으로부터 독립 후 3 가지로 시대 구분하지 다음이 순서 스리랑카 불교 후미의 개략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스리랑카 불교와 인도의 영향 : 인도에서 스리랑카에 불교가公伝된 것은 데이 바르 할머니 삐야 밀고 서 왕 (이전 250 - 210 년) 무렵입니다. 아쇼카 왕의 왕자 마힝다 장로가来島하고이 땅에 불교 교단을 설립 한 것을 시작했습니다. 왕은 마힝다 장로 위해 아누라다푸라에 마하뷔하라 (대사)을 건립했다고되어 이후 오랫동안, 스리랑카 불교의 중심이 땅이되었습니다.

이 마힝다 장로에 조금 늦게 아쇼카 왕의 공주 상가 밋타도来島했습니다. 그 때 함께 온 것을 보면 보리수 (보리수), 비구니 (꿈쩍으로) 왕족 가신 브라만 서민,牧牛들, 귀금속 가공, 직공, 도공, 병사 등이 있습니다. 아마도 데이 바르 할머니 삐야 밀고 서 왕의 의도는 당시의 선진국 인도에서 문물, 제도, 기술 등을 도입하는 것, 불교의 전래도 그 일환으로 진행된 것으로 생각됩니다.

조금 시대는 내리고 있지만 봐ッ술래 마니 아바야 왕 (전 103 - 77 년)의 시대 이후 스리랑카 불교의 전개에 큰 영향을 미치는 사건이 일어났습니다. 그것은 스리랑카 불교 교단의 분열이며,이를 통해 마하뷔하라 파와 왕이 망명 한 아바야 기리 비 하 라 파의 분립 상태가되었습니다. 후 마하세나 왕 (276 - 303 년)의 시대에 더욱 분열이 있고 마하뷔하라 파, 아바야 기리 비 하 라 파, 그리고 왕이 친분하는 제 타 바나 비 하 라 파가 분립 서로 경쟁하는 상황이되어, 그것은 12 세기에 이르기까지 계속됩니다.

여기까지 봐 온 것으로부터도 알 수 있습니다처럼, 스리랑카 불교는 왕권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며, 국가의 영향하에 발전 · 전개 해갔습니다. 이 스리랑카 불교가 번성했던 모습이 '법 顕伝 (안심 선전)'에도 남아 있습니다. 마하나마 왕 (410 - 432 년)의 시대에 이년 아바야 기리 비 하 라에 머물렀다 법현은 아바야 기리 비 하 라에 오천 명의 승려가 마하뷔하라에 삼천 명의 승려가 거주하고 있었다는 것을 기록했습니다 있습니다. 경제 활동을하지 않는 다수의 승려 생활을 지원하기 위하여 국가에서 막대한 부를 불교 교단에 지출했던 것으로 상상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그로부터 몇 세기가 지난 9 세기에 들어가면, 스리랑카 불교는 오랜 고난의 시대를 맞이하게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마힝다 5 세 (982- 1029 년)의 시대에 인도 강 건너 시바 교도 촐라 사람이 큰 침입하여 약탈 등을 실시했다고되어 중심지 아누라다푸라는 폐허, 스리랑카 불교는 엄청난 타격을 받았습니다. 이 같은 사태는 힌두교의 영향을 스리랑카 이후 오랫동안 남기게 때로는 힌두교를지지하는 왕이 나타난 것 같습니다.

이 두 세기에 걸친 암흑 시대에 새벽을 가져온 것이 뷔쟈야바후 1 세 (1055- 1110 년)이며, 외적을 구축하고 국내를 평정하고 버마에서 불교 교단을 역수입하여 불교 재흥 을 실시했습니다. 또한, 12 세기 후반에는 스리랑카 사상 최대의 영어 주가되는 빠랏카마바후 1 세 (1153- 1186 년)가 나타나 외적을 구축하는 동시에 불교 교단의 통합을 실시했습니다. 왕은 마하뷔하라 파, 아바야 기리 비 하 라 파, 제 타 바나 비 하 라 파 세 파를 통합 아쇼카 왕이 한 것처럼 파계승을 환속시켜 관직을 하사 등했습니다. 이는 스리랑카의 불교 교단은 당분간 안정을 되찾았다됩니다.